과학적 사고 방법(Scientific Reasoning) - 'why'에서 출발해 결론을 도출해 내는 방법이다. 확률과 비율을 사용한다. 가설-연역법이라고도 한다. 과학적 연구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논리적인 사고체계이다. 현존하는 방법 중 최고의 객관성을 보장하므로 신뢰도 확보가 가능하다.
귀납법(Inductive Reasoning) - 관찰을 통해 확인한 현상들로부터 보편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추론 방법이다.
연역법(Deductive Reasoning) - 하나 이상의 전제에서 논리적으로 특정 결론에 도달하는 추론 방법이다.
논리(Logic) - 올바른 판단에 기반한 합리적인 사고 방식이다.
명제(Proposition) - 참 또는 거짓을 판별할 수 있는 말이다.
공리(Axiom) - 항상 참이라고 믿는 명제로, 다른 명제를 증명하기 위해 전제로 사용된다.
증명(Proof) - 특정 공리를 가정한 후, 어떤 명제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하는 것이다.
어떤 현상을 관찰한다 -> 그 현상이 생기는 이유를 고민하고, 그로부터 문제를 제기한다 -> 그 문제를 설명하기 위한 가설을 세운다(귀납) -> 그 가설에 따라 어떤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을 한다(연역) -> 그 예측이 맞는지 실험한다(검증) -> 예측이 틀린 경우 3번째 단계부터 다시 반복한다